오늘은 티스토리 블로그 글을 쓰면 바로 트위터로 연동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저번 글에서는 인스타그램에 티스토리 링크를 다는 방법을 알려드렸었는데요.(글 하단에 해당 링크 넣어놓겠습니다.) 트위터로 연동하는 것은 훨씬 간단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우선 블로그 관리로 들어가 주세요. 블로그 관리는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manage 라는 주소로 들어가실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창을 아래쪽으로 좀 내려보시면 메뉴 중에 플러그인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플러그인을 누르고 들어가시면 다양한 플러그인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찾아보시고 혹시나 유용한 것들을 찾으신다면 사용해보시는 것도 좋겠죠. 이번에 저희가 사용할 플러그인은 '트위터 글 보내기'입니다.
플러그인 창에서 아래로 쭉 내려보시면 찾으실 수 있을 겁니다. '트위터 글 보내기'를 클릭하시면, 아래의 사진처럼 트위터로 글이 보내질 때 글 앞에 달릴 말머리를 입력하는 부분과 '계정 연결하기' 부분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위에서 간단하게 설명했지만, 말머리 부분에는 트위터로 글을 보낼 때 제목 앞에 항상 달리는 말머리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트위터의 경우 해시태그로 검색되는 부분이 크기 때문에 검색되기를 원하는 해시태그를 [#몽글몽글 #뭉게뭉게] 이런 식으로 넣어주시면 트위터 글이 등록되고 검색될 때 유리할 수 있습니다. 트위터의 경우 2개까지의 해시태그를 다는 것이 유리하다고 하니깐 참고하셔서 넣어주시면 좋겠죠. 원하는 말머리를 입력하시면 말머리 입력하는 부분 바로 아래에 어떤 식으로 보이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현재 저는 아무것도 입력을 안 했기 때문에 말머리 없이 글 제목과 주소만 보이고 있습니다.
원하는 말머리를 선택하셨으면 그 아래에 '계정 연결하기'를 누르셔야 합니다. '계정 연결하기'를 누르시면 아래와 같은 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트위터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시면 됩니다. 만약 트위터에 이미 로그인이 되어 있으시다면, 로그인 창 없이 로그인 창 없이 'Authorize app' 버튼만 보이게 됩니다. 그럼 'Authorize app'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만약 트위터 계정이 없으시다면, 우선 트위터 계정부터 만드셔야 합니다.
트위터 계정에 로그인하신 후 계정을 연결하시면 '계정 연결하기'에서 '계정 다시 연결하기(연결 중)'으로 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 상태에서 아래의 적용 버튼만 눌러주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하셨다면, 이제 글을 쓸 때마다 트위터에 티스토리의 글이 올라가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에 티스토리에 올렸던 글들은 자동으로 트위터로 올라가지 않습니다. 전에 쓰셨던 글들은 직접 트위터로 연동을 시켜주셔야 합니다. 이전에 썼던 글을 트위터로 올리기 위해서는 해당 글 페이지로 가셔야 합니다. 지금 설명드리는 것은 티스토리 내의 whatever 스킨을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기본 whatever 스킨에서 css 변경을 한 것이 거의 없기 때문에 같은 환경이시라면 그대로 따라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내에 작성하신 글 맨 아래쪽으로 내려보시면 공감 버튼을 누를 수 있는 곳을 찾으실 수 있을 겁니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로 위에 있어요. 거기서 공감 버튼 바로 오른쪽에 네모에 위쪽으로 화살표가 있는 버튼이 있는데요. 그걸 누르시면,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트위터 등으로 공유가 가능합니다.
지금 소개하고자 하는 것은 트위터로 공유하는 것이기 때문에 '트위터로 공유'를 누르시면, 로그인을 하라는 창이 뜰 수도 있고, 바로 글을 올릴 수 있는 창이 뜰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트위터에 현재 로그인되어 있는지 여부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만약 로그인이 되어 있다면 제목, 티스토리 주소, 메인 사진, 앞부분의 글이 뜨게 됩니다. 여기서 변경하고 싶은 내용을 변경하셔서 그대로 Tweet 버튼을 누르시면 트위터에 글을 올리실 수 있습니다.
혹시 느끼셨을지 모르겠지만, 각각의 글을 올리는 것이 자동으로 글이 올라가도록 하는 것보다 효과가 좋습니다. 자동 발행 같은 경우는 제목 외에 트위터로 제대로 전달할 수 있는 건 말머리 밖에 없기 때문에 글을 올리더라도 사람들에게 보이기 힘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각각의 글을 직접 트위터로 연동한다면 효율적인 해시태그를 각각의 글에 사용할 수 있게 되고, 더 많은 효율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매번 트위터로 연동하는 것이 불편하다고 느끼신다면, 자동으로 글이 발행되도록 하는 것이 안 하는 것보다 훨씬 좋을 것 같고요. 좀 더 노력이 들지만, 효율적으로 홍보를 하고 싶으시다면 직접 공유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저번 글과 마찬가지로 티스토리에 들어올 수 있는 다양한 경로를 만들면 조금이나마 방문자 수를 늘릴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으로 이번 트위터 연동하는 방법도 올리게 됐습니다. 물론 좋은 컨텐츠를 만드는 게 가장 우선되어야 하는 것이 맞지만, 컨텐츠를 홍보하지 않으면 볼 수 있는 방법도 없으니깐 아직 트위터 연동을 하지 않으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자기계발 > 블로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스타그램에 티스토리 블로그 연결 후기 (0) | 2021.01.13 |
---|
최근댓글